PR

세인은 관세법인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뉴스레터

May 2020

NEWSLETTER 399

'수출용 원재료의 수출이행기간 연장 제도 활용' 안내

관세청에서는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경제적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기업지원을 위하여 수출용 원재료에 대한 관세 등 환급에 관한 특례법(이하 환급특례법’)에서 규정한 수출용 원재료의 수출이행기간 연장가능 사유에 코로나 19”확산에 따른 경제적 위기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플랜트 수출 및 내국신용장 등에 의해 거래되는 수출용 원재료에 대하여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유로 수출이행기간 연장신청이 가능하므로 동 사유로 피해가 예상되는 업체는 해당 제도를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연장대상

 

1) 환급특례법 시행령 제9조의2 1항에서 정한 플랜트 수출(이하 플랜트 수출’)

2) 환급특례법 제9조 및 동법 시행령 제10조에서 정한 내국신용장 등에 의해 거래되는 수출용원재료인

기초원재료납세증명서 발행 대상 원재료(이하 내국신용장 등’)

 

. 내용

 

범세계적 코로나 19”확산에 따른 경제적 위기를 환급특례법 시행령 제92 2항 및 제10조에서 정한 연장가능사유*로 인정하여 하기 사항과 같이 수출이행 기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 무역 상대국의 중대한 경제적 위기(§92 ) 및 거래의 사정상 부득이한 사유(§10)

 

<수출이행기간 연장 가능 기간>

 

연장대상

연장 전 기간

연장 후 기간

플랜트 수출

2*

3

내국신용장 등

1*

16개월

 

 

* 플랜트 수출과 같이 수출등에 제공된 경우, 환급특례법 시행령 제9조 제1항에서 정하는 날(수출신고 수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 등)로부터 소급하여 2년 이내에 수입된 수출용원재료에 대한 관세등을 환급합니다.

* 내국신용장 등에 의하여 수출용 원재료가 거래된 경우, 직전의 내국신용장등에 의한 거래(없는 경우 수입)가 있은 날 부터 1년 이내 거래가 이루어진 경우 기초원재료납세증명서 발행 가능합니다.

 

. 처리절차

 

1) 플랜트 수출

신청서, 입증자료를 세관에 제출 세관장 서류심사 신청인에게 심사결과 공문통보 (승인시) 공문으로 환급시스템 상 이행일자 정정요청

 

2) 내국신용장 등

신청서, 입증자료를 UNIPASS로 등록 후 제출* 세관장 전산심사 신청인에게 심사결과 전산통보

* 환급특례법 시행령 제10조의 이행 기간(수입한 날로부터 1)이 지나기 전 연장승인 신청을 하여야 함.

 

내국신용장 등의 경우 사전 승인이 필요하며 코로나 19로 수입한 수출용 원재료가 제조가공 후 즉시 국내거래 되지 않고, 재고로 있다 제조가공 후 납품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거래기간 연장승인을 사전에 받아 놓을 것을 권고 드립니다.

 

. 우선 적용

코로나 피해기업 특별세정지원대책(심사정책과-386, 20.02.05)에 의해 수출입기업 지원센터 확인을 받은 기업에 대해서는 우선 적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