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세인은 관세법인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뉴스레터

July 2021

NEWSLETTER 546

이집트 신규통관시스템 운영, 수출업체 준비사항 안내

이집트 정부는 통관 절차의 투명성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해 서류 업로드, 서류 확인 등의 절차를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진행하는 신규 통관시스템(ACI, Advanced Cargo Information)을 개발해 71일부터 수출지 항에서 출발하는 선적을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개략적인 ACI 시스템 절차를 소개하고, 사전 확인 가능한 정보를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 ACI?

 

ACI(Advance Cargo Information)는 수출국에서 화물을 선적하기 최소 48시간 전에 화물 데이터 및 문서(상업송장 및 최종 또는 초기 선하증권 등)를 디지털플랫폼 상에 업로드해 관리하는 새로운 통관 시스템으로, 세관 등 현지 관계자가 통관 절차를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ACI 시스템에서는 각 화물에 대해 고유한 번호(이하 ACID)가 발급됩니다. 이집트 당국이 승인하면 요청 후 최대 48시간 내에 고유한 ACID가 발급되며, ACID 정보와 함께 아래의 데이터를 수출 관련 서류에 명시하도록 요청하는 이메일이 수출업자 및 수입업자에게 발송됩니다.

 

1. ACID 번호: ACI 배송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19자리 숫자 (: 4988470982020120017)

2. 수하인(컨사이니)-이집트 수입업체의 Tax Number: 이집트에 등록된 모든 회사를 고유하게 식별하는

이집트 세무 당국에서 발급한 9자리 숫자 (: 498847098)

3. 포워딩업체-수출업체의 식별번호

- 수출업체(배송업체)가 등록된 국가를 나타내는 코드(ISO-3166-1)

- 식별번호 유형(VAT 또는 Cargo-X ID를 나타냄)

- 관련 기관에서 발급한 수출업체 식별번호(Cargo-X ID )

 

 

II. ACI 절차

 

 

 

 

III. 사전 준비사항

 

수출업체 사전 준비사항

  

 

Cargo-X 플랫폼에 계정 생성

 

수입업체에 Cargo-X 계정 생성 사실 알린 후, 관련 정보 공유

대표계정에 실무자 계정 연동 추가

회사 인증 절차 완료 (블록체인 키 별도 저장 필요)

Cargo-X 크레딧 구입 (수출업체 계좌에서 송금 필수)

 

 

수입업체 사전 준비사항

 

Nafeza 플랫폼에 계정 생성

* 계정생성 링크: https://www.nafeza.gov.eg/en/members/register

ACID 발급 요청

  

 

. 관련 Q&A

 

Q1. 수출서류 관련 정보는 수입업체가 입력하면 되나요?

A1. 수입업체는 수출업체로부터 관련 정보를 입수해 Nefeza라는 사이트에서 요구하는 수입서류 내 정보를 입력 해야 합니다. 현재는 해당 정보가 자동으로 연동되지 않아 모든 품목을 일일이 입력해야 하며, 수 출업체는 이를 위해 Cargo-x ID를 포함해 수출면장 등 수출서류 내 정보를 수입업체와 미리 공유가 필요합니다.

 

Q2. Cargo-X 크레딧 구매 방법이 정해져 있나요?

A2. 현재는 이집트 세관의 요청사항으로 송금으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Q3. 대략적인 업무데드라인이 어떻게 되나요?

A3. 수입업체는 수출지항 출항 48시간 전까지 Nafeza 플랫폼 내 계정을 생성하고, 수출품 내용 입력 후 A CID 요청을 해야하며 브로커 등을 통해 이집트 세관에 서류를 전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수출업체로 부터 사전에 정보를 공유받아 수출지항 출항 48시간 전까지 이집트 세관에 내용 제공을 해야 합니다.

수출업체 역시 수출지항 출발 전에 Cargo-X에 서류를 업로드하고 MTS로 서류를 송부해야 합니다. 업로드되는 서류에는 Nafeza로부터 확인 받은 ACID, 수입업체 Tax Number, 수출업체 Number가 명시돼 있어야 합니다. 관련 서류를 선사(포워딩업체)에 전달해야 하며, 선사 출발 최소 10일 전에는 관련 서류를 선사 측에 전달해 관련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선사의 ACI 내 역할 및 플랫폼을 개발 중인 바 이후 관련해 가이드라인이 안내될 예정입니다.

 

 

. 문의

 

Nafeza: aci.campaign@mts-egy.com / 핫라인: 15460

Cargo-X: support@cargox.io, info@cargox.io / 핫라인: +386 1 82 82 006